필드 트라이얼에 대한 분위기가 성숙해 지지 않아 미루고 있었지만 언젠가 이 글을 쓰게 될 거라고 생각해 왔었는데 예상보다 빨라졌습니다.
(사진은 오래전에 키우던 녀석의 사진인데 필카로 찍은 사진을 스캔한 것입니다.)
경기견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게 무었이 있을까??
경기견과 실엽견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엽욕??
후각??
스피드??
레인지??
스타일??
개인적인 견해입니다만 경기견은 스타일입니다.
엽욕과 후각 항목은 모든 형태의 경기견에게 필요한 요소이고, 스피드와 레인지는 어떤 경기를 하느냐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요소이지만 스타일은 모든 경기견이 갖추어야 될 기본 항목입니다.
경기견을 이해하려면 경기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어떤 형태의 경기을 할 것인가에 따라 경기견의 계통이 달라지니 경기견을 이해하기 전에 경기를 먼저 이해 해야하는데 미국의 경우 전통적인 경기는 All Age Stake와 Grouse & Woodcock Stake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형태의 경기가 만들어 졌습니다.
경기는 단 시간 내에 모든 것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미국의 경우 National Championship이 3시간 짜리 경기인데 그 시간 내에 출진견들은 그들의 모든것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그런 이유로 National Championship을 여러 경기중 최고라는 의미로 빅쇼(big show)라고 부릅니다.
그렇습니다.
경기는 쑈 입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 모든 것을 보여주어야 하는 쇼인데 내셔널 챔피언 쉽의 경우는 3시간내에, 1시간짜리 경기는 1시간내에, 30분짜리 경기는 30분 내에 그들의 모든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당신의 개는 주어진 시간 안에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습니까??
당신의 개는 주어진 시간 안에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습니까??
모든 개들이 주어진 시간 내에 그들의 능력을 다 보여줄 수 있을까요??
천만에 말씀입니다.
많은 개들이 경기견의 흉내를 낼 수는 있지만 진정한 경기견은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어떤 형태의 경기이든 그에 적합해진(경기 룰에 맞추어진) 혈통들이 있는데 간단한 예로 우리나라에서는 밀러 라인의개들은 All Age Dog이고 엘휴 라인의개들은 Horseback Shooting Dog이거나 Grouse & Woodcock 경기견입니다.
그럼 밀러 라인의 모든 개들이 All Age 경기견이고 모든 엘휴가 Horseback Shooting Dog이거나 Grouse & Woodcock 경기견일까요??
너무나 상식적이기에 답을 하기도 창피합니다.
경기견은 자신의 쇼 타임이 시작되면 자신만의 무대에 올라 박진감 넘치는 수색력과 얼음보다 더 차가운 결단력 그리고 호흡이 멈춰 버린 듯 한 집중력을 보여야하며 핸들러 앞에서 핸들러와 함께 움직이는 잘 훈련된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 한 마디로 관객을 사로 잡는 스타일과 카리스마가 살아있는 쇼를 해야 합니다. 감동과 흥분이 오래오래 기억되는 무대가 있는 반면 시간이 아까운 생각을 만들어내는 무대도 있습니다.
What Makes A Bird Dog National Champion?
"The dog under consideration must have and display great bird sense.
He must show perfect work on both coveys and singles.
He must be able to quickly determine between foot and body scent.
He must use his brain, eyes, and nose to the fullest advantage and hunt likely places on the course.
He must possess speed, range, style, character, courage, stamina, and good manners, always.
The dog must hunt birds and not the handler hunt the dog. No line or path runner is acceptable.
He must be well broken, and the better his manners the more clearly he proves his sound training.
Should he lose in class, as expressed in extreme speed and range, he can make up for this under fair judgment in a single piece of superior bird work, or in a sustained demonstration of general behavior.
He must be bold, snappy, and spirited.
His range must be to the front or to either side, but never behind.
He must be regularly and habitually pleasingly governable (tractable) and must know when to turn and keep his handler's course in view; and at all times keep uppermost in his mind the finding and pointing of birds for his handler."
-Excerpted from National Field Trial Champions, 1956-1966 by Wm F. Brown
엽견은 반드시 아주 좋은 버드센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것을 보여주어야 하며, 한마리의 게임, 무리지어서 있는 게임 모두에 대해서 완벽하게 처리하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엽견은 게임의 Foot Scent를 이용할 것인지, Body Scent를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 빠른 순간에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엽견은 반드시 두뇌, 시각, 후각을 가장 유리한 쪽으로 사용하여야 하며, 필드 경기장 코스에서 게임이 있을 법한 장소를 수색하여야 한다.
엽견은 반드시 스피드, 레인지, 스타일, 특징, 용기, 스태미너와 좋은 매너를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엽견은 스스로 게임을 찾아야 하며, 핸들러에 의한 사냥을 해서는 안된다.
엽견이 일직선 또는 길을 따라 수색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엽견은 반드시 훈련이 잘 완료되어야 하고,
엽견의 태도는 보다 분명하여야 하고,
엽견의 사려 깊게 훈련된 상태를 증명하여야 한다.
엽견은 극단적인 스피드와 랜지를 가지고 있으면 안되며, 올바른 기준에 맞는 뛰어난 Bird Work을 일관되게 나타내어야 하며 전체적인 행동이 한결같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엽견은 대담하고, 스마트하고, 활기 넘쳐야 한다.
엽견의 수색범위는 핸들러의 앞 또는 옆이라야 하며, 핸들러의 뒷부분을 수색해서는 안된다.
엽견은 반드시 일관되고, 습관적으로 기꺼이 핸들러에게 순종하여야 하며 반드시 핸들러의 방향전환과 진행하고 있는 방향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며, 항상 핸들러를 위해 게임을 찾고, 포인하는 것을 매우 즐겁게 생각해야 한다.
(Classic Pointer And Setter Club의 운영자님의 번역입니다.)
아주 오래된 윗 글이 그간 미국계 경기견을 폄하했던 분들의 견해가 비뀌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실엽견이야 오늘 실수하면 내일 출렵해서 만회하면 간단하지만 경기견의 실수는 1년 후에나 만회할 수 있습니다. 실엽견은 실엽견으로서의 가치가 있고 경기견은 경기견으로서의 가치가 있으며 경기에는 경기견이 필요하고 실엽에는 실엽견이 필요합니다.
경기를 위해 경기견을 훈련시키다면 그간의 실엽견에 대한 그림자를 모조리 지워야 합니다. 경기에서는 “이 정도면 나머지는 개가 알아서 하겠지”라는 막연한 기대는 통하지 않습니다.
실엽에서는 재수 좋으면 포획물이 내 게임 백으로 들어갈 수도 있지만 경기에서는 잘 훈련된 개만이 좋은 점수를 얻게 되니 실렵견과 경기견은 그 움직임과 스타일이 다를 수 밖에 없고 실렵견이야 주인 곁에서 어슬렁거리면 되지만 좋은 경기견은 100미터 아니 수 킬로미터 밖에 있더라도 주인과 잘 연결되어진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필드 트라이얼에 관심이 있다면 “훈련사의 열정과 개의 완성도는 비례한다”는 이야기를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 글로 인해 실렵견을 좋아하시는 분들의 눈살이 찌뿌려 질 수 도 있겠지만 이곳은 경기를 위해 경기견을 키우시는 분들이 모이는 곳이라 부담 없이 지껄였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